추석 연휴가 끝나고 가공식품 가격이 줄줄이 인상된다. 서민식품의 대명사 초코파이, 새우깡 등 '장수 과자'들도 예외는 아니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으로 식품 업체들이 제품 가격을 연이어 올리고 있는 가운데 오리온도 지난 9년간 '효율 경영'을 통해 제품 가격 동결에 성공했지만 물가 상승세게 결국 백기를 든 것이다. 업계에서는 오리온마저 가격을 올린 것을 두고 '식품업체들의 원가 부담이 극에 달했다'는 평가를 내놓는다. 오리온은 원재료 구입처를 다변화하고 식품 첨가물, 포장 부재료 등 원부재료를 글로벌 법인끼리 통합 구매함으로써 비용 절감에 힘써왔다고 알려졌다. 올해 상반기까지는 매출 신장에 힘입어 이익 감소를 방어해왔으나, 하반기에는 수익성이 큰 폭으로 저하되고 있어 인상 조치를 실시하게 되었다고한다.
13일 오리온은 이달 15일부로 초코파이(12.4%), 포카칩(12.3%), 꼬북칩(11.7%) 등 파이, 스낵, 비스킷류 16개 제품 가격을 평균 15.8% 올린다고 발표했다. 편의점 기준으로 초코파이 1개당(39g) 400원에서 450원으로, 포카칩(66g )은 1500원에서 1700원으로 인상, 꼬북칩(80g)은 1500원에서 1700원으로 인상, 예감(64g)은 1200원에서 1500원으로 인상 평균적으로 개당 2~300원가량 오른다. 60개 제품 중 16개 품목의 가격 조정에 나선 것이다. 오징어 땅콩, 고래밥, 마이구미 등 나머지 44개 제품 가격은 조정하지 않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가격 인상으로 12개입 초코파이는 한 상자 가격이 5000원을 넘서서게됐다.
오리온 측은 지난해부터 글로벌 원재료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면서 원가 압박이 거세졌다고 가격 인상 배경을 밝혔다. 이익률이 급감한 제품들 위주로 가격을 조정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오리온 관계자는 ' 오리온에는 감자를 주원료로 사용하는 제품이 많은데 냉동감자 수입단가가 최근 1년간 30% 이상 올랐고 초코파이 등에 들어가는 유지류와 당류 가격도 1년 전보다 70%가량 급등했으며, 공장 가동에 필요한 에너지 가격은 90% 이상 올랐다' 고 말했다. 이어 '향후 원, 부자재 가격 및 에너지 비용이 하향 안정화될 경우에는 제품 양을 늘리거나 제품 가격을 인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오리온 관계자는 '맛있고 품질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는 경영이념을 지키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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